본문 바로가기
독서/세이노의 가르침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 질 때 -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by 복온당 2024. 10. 3.
반응형

<좋아하는 일이라고 서불리 하지 마라>

내용:

1. 당신이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 좋아하는 일의 경제적 가치를 생각하고 자신이 그 일을 남들보다 얼마나 더 잘할 수 있는가를 반드시 생각하라.

2. 당신이 오타쿠이건 마니아이건 취미 애호가인건 간에 '경제적 가치가 별로 없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것에 행복이 있다고 믿는다면 다음 세 가지 길 중 하나를 택하여야 한다.

첫째, 그 분야에서 정말 최고 일인자가 되는 길이다.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에 미친놈들'이 직업적 전문가의 길을 가려면 다음 세 가지 눈을 갖추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작품 안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작가의 센스를 포착하는 '세련된 시각', 작품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구조를 파악하는 과학자의 시각인 '장인의 시각', 작가의 눈과 작품의 디테일을 간파하고 스태프들의 정열과 갈등의 드라마를 보는 '통달의 시각.

둘째, 최고가 되지는 못하지만 대부분의 오타쿠처럼 자기만족을 위하여 빠져 사는 길이다. 이렇게 살고자 한다면 "우선 삶의 설계 기준을 '해야 할 일'이 아니라 '하고 싶은 일'에 철저히 맞춰 놓고 살아야 한다." 또 "이 일을 하면 내가 얼마나 행복할까"를 생각하여야 하고, "언제나 자신감 있는, 당당한 삶의 태도"도 있어야 하며 "무소유를 즐길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셋째, 다른 길의 일을 통해 경제적 여유를 마련한 뒤 그 돈으로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것이다. 여행을 좋아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생업에서 여행비를 마련하여 여행을 즐기는 것처럼 말이다.

3. 경제적 가치가 별로 없는 것을 좋아하지만 '통달의 수준'과 '장인의 경지'에 이를 정도의 오타쿠는 아니라면 섣불리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면 안된다. 곧 춥고 배고픈 상태로 빠지게 되기 때문이다.

4. 춥고 배고픈 것은 딱 질색이라면, 그리고 좋아하는 일에서 천재적 재능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니라면, 이 사회에서 대가를 주는 일을 찾아 하고 그 대가를 받아 좋아하는 것을 하는 세 번째 길을 택하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 돈부터 벌라는 말이다.

 

서평:

그 분야에서 정말 최고 일인자가 되는 길이다.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에 미친놈들'이 직업적 전문가의 길을 가려면 다음 세 가지 눈을 갖추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작품 안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작가의 센스를 포착하는 '세련된 시각', 작품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구조를 파악하는 과학자의 시각인 '장인의 시각', 작가의 눈과 작품의 디테일을 간파하고 스태프들의 정열과 갈등의 드라마를 보는 '통달의 시각'.

-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에 필요한 전문가가 되려면 '세련된 시각', '장인의 시각', '통달의 시각'이 필요하다. 내가 일하고 있는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어떤 시각이 필요할까? 일단 상황별 센스를 포착해야 하기 때문에 '세련된 시각'은 필수 적일 듯하다. 분야는 다르지만 업무의 디테일을 간파하고 파트별 업무를 편리, 간소화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는 '통달의 시각'도 필요한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