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철학

<나는 나를 지배하고 싶다(한 문장이 필요한 순간, 데일 카네기의 인생 아포리즘) - 데일 카네기>

by 복온당 2024. 5. 12.
반응형

 

<나는 나를 지배하고 싶다: 내용>

1 두려울 땐, 용기를 기르고 싶을 땐

1. 결단을 내리고 과감히

-가장 앞서가는 사람은 대부분 결단을 내리고 과감히 실행하는 자들이다. 안전함을 우선시하는 배는 결코 먼 곳까지 항해할 수 없다.

2. 용기를 기르고 싶다면 2: 너의 능력을 믿어라!

-용기를 기르고 싶다면, 자신이 두려워하는 일을 하라. 성공적인 경험이 수없이 쌓일 때까지 계속해서 두려워한 일을 해내라. 이것이야말로 두려움을 극복하는 가장 빠르고 분명한 방법이다.

3. 두려울 땐4: 나가서 바쁘게 움직여라!

-나태함은 의심과 두려움을 키운다. 하지만 행동은 자신감과 용기를 키운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싶다면 집에 가만히 앉아 그에 대해 생각만 하고 있지 마라. 밖으로 나가서 바쁘게 움직여라.

 

2 첫발을 내디디려면

1. 결코 포기는 없다

-위기가 닥친다 해도 그로부터 회피하거나 도망쳐서는 안 된다. 만약 그런 행동을 한다면 위험은 두 배로 커진다. 하지만 피하지 않고 위기에 즉각적으로 대응한다면, 위험은 절반으로 줄어든다. 

 

3 인생은 결국 내 생각의 결과

1. 한 사람은 불행한데 다른 한 사람은 행복한 이유

-자신이 지닌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시작하라. 우리의 미래는 거의 대부분 지금 우리가 하는 생각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니 희망과 자신감, 사랑, 성공에 대해서만 생각하라.

2. 그렇다면 내일을 생각하는 건 쓸데없는가?

-무슨 일이 있어도 내일에 대한 생각을 해야 한다. 주의 깊게 생각하고 계획하고 준비하라. 단, 두려움은 갖지 마라.

3. 오늘이라는 하루는

-오늘이 바로 인생, 당신이 유일하게 확신할 수 있는 인생의 날이다. 오늘이라는 하루를 최대한 활용하라. 무슨 일에든 관심을 갖고, 늘 깨어 있어라. 취미를 계발하고, 열정의 바람을 불러일으켜라. 

 

4 긴 항해를 위한 지혜

1. 죽은 과거, 살아 있는 현재, 어렴풋한 미래

-슬픈 눈으로 과거를 바라보지 마라. 과거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그러니 현재를 잘 살아 나가는 것이 지혜이다. 현재는 당신의 것. 두려움 없이, 담대한 마음으로 어렴풋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라.

2. 뒤돌아보지 마라.

-무엇이든 지나간 일에 대해서는 절대 염려하지 마라. 그것도 하나의 경험이었다 생각하고, 그 문제에 대해 잊어버려라. 수많은 문제가 항상 산적해 있기 마련이니, 이미 지나간 일은 뒤돌아보지 마라.

 

5 말할 수도 추측할 수도 없는 것

1. 행복의 비밀

-행복의 비밀은 바로 이것이다. 최대한 관심의 폭을 넓히고, 관심이 가는 사람이나 일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적대적인 태도가 아니라 우호적인 태도로 대하라. 행복의 비밀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을 좋아하게 되는 것이다.

 

6 친구를 사귀고 그에게 영향을 미치는 법

1. 미소의 기술

-상대가 진정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웃음을 짓도록 만들라. 그리하면 우정의 초석을 닦을 수 있다. 그가 당신과 함께 웃는다면, 어느 정도는 그도 당신을 좋아한다는 뜻이다.

2. 예의 바른 태도를 습관화하는 법

1)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 상대방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라.

2) 상대방이 말하는 동안 끼어들지 마라.

3) 처음 만나는 사람이라면, 그의 이름을 즉시 기억해서 되도록 그 이름을 부르라.

4) 만일 상대방의 말이 틀렸다 해도, 절대로 반박하지 마라.

5) 잘난 체하지 마라.

6) 당신이 틀렸다면 상대방에게 사과하라.

3. 카네기표 결혼생활 가이드

-결혼생활이 난관에 부딪혔다고 느껴진다면, 당신의 배우자가 당신을 기쁘게 하는 일들의 리스트를 작성해 보라. 그리고 반대로 당신이 배우자를 힘들게 만드는 일들이 무엇인지도 적어 보라.

 

7 배려 없는 손으로 만지지 마라

1. 지식에 예의를 갖추라

-지식은 반드시 예의를 갖춰야 한다. 그래서 세상으로 나가는 길을 원활하게 터야 한다. 예의가 결여된 지식은 다이아몬드의 원석과 같다. 옷장에 넣어둔 채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바라보기에는 좋으며, 그 희소가치 때문에 중요시하지만 잘 연마되었을 때라야 가장 귀한 것이 된다.

2. 프랭클린이 50년간 지켜 온 습관

-상대가 불쾌한 말을 할지라도 그것을 회피하지 말 것. 오히려 적극적으로 그 문제를 받아들이고, 내가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고 있음을 표현할 것. 이렇게 하면 상대도 나의 의견을 존중하게 된다.

3.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이에게

-상대방에게 환대받는 사람이 되려면, 그가 당신에게 '좀 더 잘해 줬어야 하는데...'라고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

 

 

8 나는 나를 지배하고 싶다

 

1. 책임감을 갖고, 긴 시선으로 바라보라

-지금의 위치에서 한 단계 올라서고 싶다면, 당신은 특별한 뭔가를 해내야 한다. 즉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다. 더 노력한다는 것은 녹초가 될 정도로 그 일을 열심히 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일을 하는 동안에는 기쁘지 않고 힘들 수 있지만, 긴 시선으로 바라본다면 보상이 다르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9 인생이 무엇인지는 몰라도

1. 기적의 조건

-자신의 결점을 통해 인내심과 따뜻한 마음, 사물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을 배우라. 진정한 배움이란 지성과 아름다움, 선량함이 한데 모인 것이며, 이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선량함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면, 인생에서 혹은 다음 생애에서라도 어떤 기적이 펼쳐지게 될지 결코 알 수 없다.

 

 

<나는 나를 지배하고 싶다: 느낀 점>

이 책에는 데일 카네기의 마음 깊이 새겼던 인생 아포리즘이 담겨 있다.

이 책을 통해 짧은 시간에 데일 카네기, 그리고 여러 현인들의 지혜와, 삶에 힘과 통찰을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에서 1권 1 진리를 적용하고 싶은 내용은 " 오늘이라는 하루를 최대한 활용하라. 무슨 일에든 관심을 갖고, 늘 깨어 있어라. 취미를 계발하고, 열정의 바람을 불러일으켜라. "이다. MBA를 졸업하고 주말 오전 시간을 의미 없게 보내는 시간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다. 다음주 부터는 계획을 세워 깨어 있고, 취미와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시간을 보내야겠다.

 

계획:

1. 영어 공부

2. 블로그 작성 및 활성화

3. 독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