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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철학

<스탠퍼드식 리더십 수업 - 스티븐 머피 시게마쓰>

by 복온당 2024. 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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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퍼드식 리더십 수업 : 내용>

 

0장 잔혹한 조직
왜 조직에는 '경계선'이 있는가?


1. 진정 강한 리더는 지나치게 강하지 않다. 자신의 취약성을 솔직하게 인정할 줄 안다.
2.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첫째가 내용이며, 그다음이 화법이다.
3. 리더란 자신의 이익을 꾀하는 데만 집착하지 않고 전체의 이익을 배려하는 사람이다. 심리학적 측면에서 리더에게 필요한 것은 공감하는 힘이지, 이기적인 생각을 확장시키는 힘이 아니다.
4. 집단 심리와 개인 심리를 모두 이해하지 않고서는 인간의 마음을 이해할 수 없다.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면 사람을 움직일 수 없으며, 진정한 리더십을 갖추지 못할 것이다.
5. 집단이 생각을 공유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말이다. 그런 까닭에 리더에게는 알기 쉽게 말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6. 긍정적인 감정이라면 팀 내에 널리 전염시켜야겠지만, 팀원 한 명이 품은 리더에 대한 불신감도 다른 사람에게 전염된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
7. <현상 유지 편향> 경제학과 심리학의 측면에서 인간의 의사 결정을 분석한 것으로, 간단히 말하면 '사람은 새로운 선택지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는 이야기다.
8. 최고의 리더가 될 수 있는 4가지 방법
1) 적극적인 리더에게 필요한 '개인으로서의 토대'(진정성 리더십 authentic leadership)
2) 부하를 밀어주는 '겸손함'(섬기는 리더십servant leadership)
3) '자신의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꿔나가는 용기(변혁적 리더십 transformative leadership)
4) 사람, 물건, 가치관 등 다양한 '차이(다름)를' 이해하는 지혜(벽을 뛰어넘는 리더십cross-border leadership)


1장 적극적 리더가 사람을 움직인다.


1. 심리학적으로 보면 리더는 적극적이어야 한다. 적극적 리더assertive leaser의 assertive는 직역하면 '주장형'이며, '적극성'이라는 의미도 있다.
2. 우수한 리더는 균형 있게 자기주장을 하면서 팀을 이끌어나가는 인물이다.
3. 현실의 비즈니스 현장에서 리더의 역할은 구성원을 성장시키거나 지도하는 것이다.
4. 적극적 리더의 강점과 특징
1) 자신감과 자존감이 높으며, 호흡이 긴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2) 타인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줄 알기에 신뢰받는다.
3) 자신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확실하게 주장할 수 있다.
4) 성실하다.
5) 타인을 책망하지 않는다.
6) 책임감이 있다.
7) 팀에 필요한 존재임을 느낄 수 있다.
8) 다루기 힘두 구성원과도 잘해나간다.
9) 무엇을 기대받고 있는가?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5. 마음이 사람을 움직이므로 공감은 리더십의 중요한 요소이며, 적극적 리더는 공감하는 힘을 갖춰야 한다.
6. 공감과 동감을 명확히 구별하려는 것이 심리학의 새로운 흐름이다.
1) 공감은 팀원이 실수해서 낙담했을 때 그 기분을 이해하면서도, 명확하게 선을 긋고 객관적으로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2) 동감은 함께 우울해할 뿐, 아무 행동도 하지 않는다. 부하는 성장하지 못하고, 팀의 문제 해결 능력은 발전하지 못한다.
7. 타인의 실패, 잘못, 결점을 명확하게 지적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자 배려이며 중대한 책임이다.

2장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진정성 리더십


1. 진정성 리더십을 갈고닦는 방법
1) 약점을 인정한다.
2) 역할 성격을 초월한다.
3)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
4) 인생의 커다란 목적을 찾아낸다.
5) 초집중 상태가 된다.
2. 심리학x뇌과학은 미국의 최신 경향이고, 컴퓨터과학 x심리학의 조합이 필수로 여겨지고 있다.
3. 타인을 이해하면 공감할 수 있게 되므로 부하의 기분을 이해하고 해결책이나 목적, 행동을 제시할 수 있게 되며, 그 결과 리더십은 점점 강해진다.
4. 마음챙김은 의식을 지금에 집중해서 자기와 타인을 이해하며 받아들이고, 감사하는 마음을 품고 유대를 느끼며, 부족한 점이 없는 전체가 된 상태다.
5. 뇌의 층위에서 자신을 바꾸는 과학적 계획
1) 약점을 인정한다.
2) 역할 성격을 넘어선다.
3)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
4) 자신의 인생의 커다란 목적을 찾아낸다.
초집중 상태가 되면 뇌의 가소성이 상승한다.

 

3장 진정한 신뢰를 얻는 섬기는 리더십


1. 목적을 향해 사람들을 움직인다는 것은 선두에 서서 '내 뒤를 따르시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리더가 앞으로 나가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을 앞으로 밀어준다는 뜻이다.
2. 섬기는 리더십을 갖추고 부하의 등을 밀어주기 위해서는, 먼저 부하가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
3. 섬기는 리더십을 갖춰 팀원을 성장시킨다면 '리더로서의 평가'도 높아진다.
4. 실제로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면 팀원들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고, 장기간에 걸쳐 신뢰를 쌓고, 팀의 성과도 상승하는 놀라운 효과를 실감하게 된다.


4장 변화를 가져오는 변혁적 리더십


1. 자신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팀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갖추는 것이 바로 변혁적인 리더십이다.
2. 변혁적 리더십을 갖춘 리더는 팀원들에게 신뢰받는다. 업무에 의미가 있다는 보람을 느끼게 하고,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도전과 성장의 기회도 주고 있었다.
3. 팀원 개인의 목적을 전체의 거대한 목적의 일부로 변화시킬 경우 자발적으로 동기를 이끌어낼 수 있다.
4. 변혁적 리더십을 갖춘 리더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의 힘을 이용해서 부하에게 명확한 목표를 제시한다. 목표란 팀의 목적이며, 그것은 부하의 목적이기도 하다.
5. 빈번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팀의 문화를 형성하고, 부하의 만족감, 업무에 몰두할 수 있는 정도, 생산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6.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이상적인 팀에는 다섯 가지 유형의 팀원이 필요하다.
첫 번째 유형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강인하고 사교적인 팀원'이다.
두 번째 유형은 팀의 의사 결정에 찬성하고 알력을 만들지 않는 '협력적인 팀원'이다.
세 번째 유형은 수준 높은 업무를 실현하는 '성실하고 진지한 팀원'이다.
네 번째 유형은 '온후한 팀원'으로, 팀이 스트레스나 압박감에 시달릴 때 동요하지 않을 수 있다.
다섯 번째 유형은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팀원'이다.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유형은 어느 정도 수가 균형을 이루는 것이 좋고, 첫 번째, 다섯 번째 유형은 소수만 있으면 된다.
7. 라인홀트 니부어의 '평온을 비는 기도'
주여, 제게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차분함과,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꿀 수 있는 용기를, 그리고 이 두 가지를 분별할 수 있는 현명함을 주옵소서.
8. '바뀐다: 자신을 인정하고 성장한다'와 '바꾼다: 능력을 익히거나 생각을 바꾼다'라는 두 가지 방법을 통해 변혁해나가자.

5장 최선의 관계를 유지하는 벽을 뛰어넘는 리더십


1. 팀을 단절시키는 네 가지 벽
1) 권력의 벽
2) 성별의 벽
3) 세대, 연령의 벽
4) 고정관념의 벽
2. <다윈> 이 세상에서 살아남는 자는 힘센 자도 아니고 지식을 가진 자도 아니다. 변화할 수 있는 자다.
3. <대니얼 골먼> 리더십에 중요한 것은 EQ이다.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4. 서로 다른 강점을 발휘해서 서로를 돕고, 감사를 표하면 그 도움이 순환된다. 감사를 표하는 것이 생활화된 팀은 다양성을 살릴 수 있는 팀이 된다.
5. 실리콘밸리에서 CQ를 중시하는 이유는 이것이 창조성으로 이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CQ가 높은 사람은 자신과는 다른 것, 모르는 것을 알고 싶어 하는 호기심이 강하다.
6. 다양성을 인정한다는 것은 자신의 개성을 인정하고 서로의 개성을 인정하는 것이기도 하다.
7. 팀을 만들 때 필요한 여덟 가지 요소
1) 초심자의 마음
2) 약점
3) 진실함
4) 타인과의 유대
5) 듣는 힘
6) 받아들이는 힘
7) 감사하는 습관
8) 책임

<스탠퍼드식 리더십 수업 : 느낀 점>


이 책은 오늘날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리더상은 무엇인지, 이를 위해 어떠한 자질을 길러야 하는지를 제시하며, 심리학적 분석과 실제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과 실천법도 함께 제시한다.

1장에서는 지향해야 할 리더상으로 '적극적 리더'를 소개하며 왜 적극적 리더를 지향하고 어떻게 적극적이어야 하는 심리학적 분석과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2-5장에서는 적극적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네가지 자질을 소개한다. 최고의 리더가 되기 위한 '도구'이다.

리더십에 관한 지식은 배우는 것만으로 성장과 변화를 이끌 수 없다. 진정한 리더십의 발휘는 실천에서 시작된다.

 

이 책을 읽는 기간 중 전 팀장님과 팀원들을 만나 식사할 기회가 있었다. 팀도 바뀌고 퇴사한 직원도 있고 서로 상황이 많이 바뀌었지만 마치 어제 만났던 사람들같이 편하게 느껴졌다. 당시 회사의 조직 개편으로 팀이 해체되었지만 현재 각자 자리에서 다들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좋다는 팀장님의 말씀은 최근 느껴보지 못한 정말 '원팀'의 기분을 느끼게 해 주었다. 현재는 다른 팀의 팀장으로 있지만 기회가 있을 때마다 나를 찾아주시고 챙겨주시는 팀장님.. 정말 감사하다. 회사 생활을 하면서 의지할 수 있고 같은 팀으로 일한 기간은 1년 정도밖에 안 되지만 일을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현재도 자기 팀원을 위해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하고 코칭해 주는 모습을 보면서 이 사람 정말 대단하다, 배울 점이 많다고 느꼈다. 책을 읽으면서 계속 팀장님이 생각났다. 아직 이 회사에 괜찮은 사람이 남아있어 미래에도 희망이 있겠구나란 생각이 들면서... 훗날 나도 저런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되고 싶다.

 

라인홀트 니부어의 '평온을 비는 기도'
주여, 제게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차분함과,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꿀 수 있는 용기를, 그리고 이 두가지를 분별할 수 있는 현명함을 주옵소서.

-요즘 회사 위분들의 지시 사항(바꿀 수 없는)을 보면...한번에 받아들이기가 힘들다. 그래도 업무이니 나만의 방식으로 처리하려 한다. 차분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날 이 오면 나는 어떻게 변화되어 있을까? 아직까지 차분하게 받아들이는 게 좋은 건지는 잘 모르겠다.

 

이 책에서 1권 1 진리를 적용하고 싶은 내용은 "<다윈> 이 세상에서 살아남는 자는 힘센 자도 아니고 지식을 가진 자도 아니다. 변화할 수 있는 자다."

-변혁적인 생각을 가지고 업무나 삶에 적용시켜보고, 나의 삶을 변화시키고 세상에서 살아남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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