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문학

<돈과 사람을 끌어당기는 부자의 말센스 - 김주하>

by 복온당 2024. 3. 12.
반응형

 

<돈과 사람을 끌어당기는 부자의 말센스: 내용>

 

part1 부자의 생각과 관점


1. 많은 사람을 이롭게 해야 성공한다.
2. 대상이 넓을수록 더 많은 기회가 만들어진다.
3. 어떻게 남과 다른 방식으로 가치를 만들 것인지를 여러 관점에서 생각해보자. 모두가 하는 방법 말고 남다름을 줄 수 있는 것을 말이다.
4. 내 자산이 될 수 있는 이런저런 경험을 많이 쌓고 그 경험을 나눠라.
5. 시작도 실력이다.
6. 당신의 작은 경험도 누군가의 인생에 한 줄기 빛이 될 수 있다.
7. 먼저 주고 또 줘라. 그러면 길이 열린다.
8. 세상에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모두가 하고 있는 기존의 콘셉트에서 벗어나야 한다. 즉 새로운 곳에 깃발을 꽂아야 한다. 새로움을 두려워하지 않을 때 삶이 위기에 처하지 않을 수 있다.
9. 거절을 염두에 두지 마라. 거절은 상대방이 결정하는 일이고, 우리는 우리의 역할에만 충실하면 된다.
10. 실패는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피드백만 있을 뿐이다.
11. 고객이 귀찮아하거나 불편해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수시로 관찰하고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반드시 매출에 영향을 미친다.
12. 불황에도 호황을 누리는 사람들이 있다. 호황기를 누리는 사람들과 트렌드를 연구하라. 또한 성공은 반드시 흔적을 남긴다. 원하는 결과를 얻은 이를 찾아 그 흔적을 연구하라.

part2 돈 버는 사람들의 은밀한 말센스


1. 질문은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고, 상대가 스스로 이야기를 쏟아내게 하여 같은 편이라고 느끼게 하는 힘이 있다.
2. 그 사람의 인생에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질문해서 최대한 정보를 얻어라. 그러면 그 사람의 입장에서 그가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볼 수 있게 된다. 그렇게 상대에 좋은 것들을 찾아서 보여주면 거부할 수 없는 설득의 힘을 갖게 된다.
3. 요즘의 소비자들을 사로잡으려면 먼저 그들의 눈과 감성을 사로잡아야 한다.
4. 서양에서는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을 '그 사람의 신발을 신어본다'라고 표현한다. 어느 부분이 끼는지 자신마저 못 느끼는 불편함을 찾아 고쳐주는 것이다.


part3 내 옆에 좋은 사람을 두는 말센스


1. 서로 존중하는 관계가 되어야 관계가 오래갈 수 있다. 일방적으로 상대방을 높일 필요도 나를 지나치게 낮출 필요도 없다. 모두에게 좋은 건 '나도 높이고 상대방도 높이는 것'이다.
2. 내가 나를 귀하게 여길수록 다른 사람도 나를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것이 모든 비즈니스의 시작이다.
3. 낯선 상대를 만나 어색할 때 무턱대고 말을 많이 하기보다 그 사람에게 관심과 존중하는 마음부터ㅈ갖도록 하자. 그러한 마음이 전달되고, 상대방이 존중받는 느낌을 받으면 이후 서먹했던 분위기가 부드러워지고 대화도 술술 풀린다.
4. 내 옆에 사람들이 있고 싶게 하려면 일단 한 가지만 기억하자. 사람들은 인정 욕구에 목말라 있다.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는 것도 습관이다.
5. 항상 웃고 있는데 왠지 '함부로 할 수 없는 아우라' 같은게 느껴져요.
6. 잘못을 반복하지 않게 하는 방법은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이 최선이다. 스스로 느끼고 깨달아야 생각이 변하고 행동이 달라진다.
7. 행운의 여신을 붙잡아 두는 방법
1)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할 때 사람들은 기꺼이 손해 보려는 사람을 선호한다.
2) 남보다 더 많이 일하지만 수익을 덜 챙겨가는 사람, 그런 사람과 일하는 것을 사람들은 좋아한다.
3)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친구를 많이 만들고 적을 적게 만드는 것이다.
2. 만남은 인연이고, 관계는 노력이다.
3. 불평불만을 쏟아내는 사람들
1) 하소연과 불평분만은 습관이라는 사실이다.
2) 자신의 불평불만을 듣고 상대방이 같이 욕해주면 실제로 그 대상이 더 미워진다.
3) 불평불만을 들어주는 사람도 고통스럽다
4) 자신이 내뱉은 말에 스스로 덫에 걸린다.
5) 사람들은 앞에서 당신의 불평불만을 들어주고 있지만, 사실은 각자 나름의 기준으로 당신을 평가할지도 모른다.
6) 불평불만에는 진짜 뜻이 숨겨져 있다.
4. 사람들 모두가 우리의 행동과 말을 보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또한 행운의 여신은 많은 사람을 만나다 보니 스치듯 본 당신의 '단 한가지 행동과 말'만으로도 당신을 간파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5. 여러 사람의 입을 거쳐 들어온 말은 검증의 눈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6. 가깝지만 어느 정도 거리가 있을 때 더욱 좋은 관계로 오래갈 수 있다. 적당한 거리 유지가 필요한 것은 앞 자동차와의 거리만이 아니다.

part4 끌리는 말센스는 마인드에서 나온다


1. 사람에 따라 당연하다고 믿는 것이 다를 수 있다.
2. 말은 생각에서 비롯되므로 말을 잘 하려면 자기 생각부터 잘 관리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생각을 적절히 표현할 말을 갈고닦아야 한다. 내가 하려는 말을 거꾸로 내가 듣는다면 어떻게 들릴지 한번 생각해본다.
3. 듣고 싶은 말이 있어서 점쟁이를 찾아가는 거라면, 축복의 말을 스스로에게 들려주면 어떨까?
4. 성공하고 싶다면 만나는 사람을 바꿔야 한다. 긍정적인 사람은 긍정적인 말을 주고받고, 부정적인 사람은 부정적인 말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 말들이 반드시 나의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5. 안하려고 하면 핑계가 보이고, 하려고 하면 방법이 보인다.
6. 원하는 것을 얻으려는 사람들에게 선의의 태도를 먼저 지녀야 한다. 마음을 선하게 다스리면 우리의 인생에 생각지도 못한 더욱 선한 일들을 불러온다.
7. 시도해보고 결과가 내 마음 같지 않다면 원인을 분석해서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잘되는 사람들은 목표처럼 안 되었을 때 '방법을 바꿔가며 될 때까지 하는 힘'과 '수용력'이 대단하다는 것을 자주 느낀다.

<돈과 사람을 끌어당기는 부자의 말센스: 느낀 점>



45주 연속 베스트셀러 저자가 저술한 책 답게 쉽고 술술 읽힌다.

저자는 말에 센스가 있으려면, 생각과 관점이 변해야 하고, 아이디어가 변해야 하며, 콘셉트가 바뀌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과거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결국 결핍이 우리의 강점이 될 수 있고, 생각한 대로 일이 풀리지 않으면 늘 '왜'를 떠올렸고 어떻게 말하고 행동해야 할지를 연구했다.
 
내 자산이 될 수 있는 이런저런 경험을 많이 쌓고 그 경험을 나눠라.
-알려줘도 안하거나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실패는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피드백만 있을 뿐이다.
-지레짐작 거절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 피드백이 나를 발전 시켜준다.
 
질문은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고, 상대가 스스로 이야기를 쏟아내게 하여 같은 편이라고 느끼게 하는 힘이 있다.
-뻔하지 않은 남과 다른 질문, 상대방이 듣고 쉽게 이해하고 답변 줄 수 있는 질문, 이런 질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보자.
 
서로 존중하는 관계가 되어야 관계가 오래갈 수 있다. 일방적으로 상대방을 높일 필요도 나를 지나치게 낮출 필요도 없다. 모두에게 좋은 건 '나도 높이고 상대방도 높이는 것'이다.
- 내가 나를 귀하게 여길수록 다른 사람도 나를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것이 모든 비즈니스의 시작이다.
 
말은 생각에서 비롯되므로 말을 잘 하려면 자기 생각부터 잘 관리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생각을 적절히 표현할 말을 갈고닦아야 한다. 내가 하려는 말을 거꾸로 내가 듣는다면 어떻게 들릴지 한번 생각해본다.
-가끔 생각하지 않고 말을 하다보면 말이 잘 나오지 않고, 무슨 말을 하고 있는건지 모를때가 있다. 답변이 조금 늦더라도 먼저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는 습관을 길러 정확한 정보 전달과 답변을 할 수 있도록 하자.
 
성공하고 싶다면 만나는 사람을 바꿔야 한다. 긍정적인 사람은 긍정적인 말을 주고받고, 부정적인 사람은 부정적인 말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 말들이 반드시 나의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나부터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요즘 그게 쉽지 않다..반성한다.
"SNL 프로듀서 론 마이클스의 말이 떠오른다. 방안을 둘러봤는데 당신이 가장 똑똑한 사람이라면 잘못된 방에 있는 것이다. 방안을 둘러보고 '하나님, 이 사람들은 정말 놀랍군요'싶다면 제대로 된 방에 있는 것이다.' 내 주변에 긍정적인 사람들과 발전적인 환경을 가까이 해야겠다.
 
<마가릿 대처>
생각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운명이 된다.

반응형

'독서 >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큐빅리딩 - 김주헌>  (30) 2024.05.30
<예쁘게 말하는 네가 좋다 - 김범준>  (31) 2024.04.03
<말과 태도 사이 - 유정임>  (32) 2024.02.22
<말이 힘이 될 때 - 최동석>  (41) 2024.02.15
<누가 봐도 연애소설 - 이기호>  (48) 2024.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