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나를 내려 놓으니 내가 좋아졌다. 네모토 히로유키>

by 복온당 2023. 1. 11.
반응형
 
나를 내려놓으니 내가 좋아졌다
#나답게 사는 것#몸도 마음도 지칠 때 #쉬고 싶은 마음이 드는 순간#타인을 대하기가 버거울 때 #내 삶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아주 조금 더 잘사는 법 숨이 턱까지 차오를 때, 잠시 쉬어가는 시간 나답게, 평온하게, 설레는 인생을 살아가는 법 “이 정도면 행복해야 하는데, 행복하다는 기분은 들지 않아요. 굳이 말하자면 행복한 편이라고 할 수 있죠.” 우리는 왜 당당하게 세상을 향해 “나는 행복하다”, “나는 이만큼 이뤄냈다”고 말하지 못할까?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하루를 살았는데 왜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드는 걸까? ‘현재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더 발전하려 했다’는 말로 자신을 채찍질해온 이면에는 타인과의 끊임없는 비교와 이상적인 기준이 자리 잡고 있다. 마음 훈련을 통해 내 삶의 중심을 ‘나’로 돌려놓고, 가장 가치 있는 나, 가장 나다운 나를 찾아가는 시간을 가져본다.
저자
네모토 히로유키
출판
밀리언서재
출판일
2022.06.24

 

내용:

1. 좋은 사람이 목표가 될 수는 없다.
내가 어떻게 느끼는지 자신의 기분을 확실히 인지한 다음 타인의 기분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생각과 가치관을 분명하게 가지고 상대방의 의견을 듣는 것입니다.
2. 파랑새 증후군. 미래의 행복만 꿈꾸면서 현재의 일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현상.
3. 글이 잘 써지지 않는 날에는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하고 할 수 있는 일에만 에너지를 집중하자고 의식적으로 생각한다.
4. 자신에게 한없이 솔직해지기는 스스로 지나치게 엄격한 사람에게 가장 큰 목표가 아닐까 싶다.
5. 나는 사랑받을 가치기 없다고 믿는 감정을 무가치감이라고 한다.

이 무가치감이 자신을 탓하게 만든다. 스스로에게 엄격한 사람들은 늘 무가치감을 느끼는 것이다.
6. 무가치감을 치유하는 방법
지금 자신이 가진 것의 가치를 발견하기, 하루 한 가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기, 매일 잠들기 전 누군가에게 감사하기, 칭찬 일기 쓰기.
7. 인생에서 가장 큰 비극은 가장 큰 희극이다.
누구보다 열심히 사는데 왜 행복하지 않을까? 지금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나에게 너무 엄격하기 때문

느낀 점: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에게 필요한 내용의 책.

누구보다 열심히 사는데 왜 행복하지 않을까? 지금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나에게 너무 엄격하기 때문이다.

엄격한 자신을 조금은 내려놓을 필요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