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세이노의 가르침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 질 때 -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by 복온당 2024. 9. 20.
반응형

<아무 일이나 재미있게 하라>

내용:

1. 진실은 이것이다. 백만장자들은 '어떻게 하다 보니까 하게 된 일'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그 일을 사랑하고 즐김으로써 '능력과 적성을 한껏 발휘할 수 있는 일'로 바꾸어 버렸던 것이다.

2. 마크 피셔 Mark Fisher와 마크 앨런 Marc Allen의 공저 <백만장자처럼 생각하라>에서도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일을 사랑한다'라고 단언한다. 

3. 중요한 것은 어느 분야에 발을 내밀든 간에 나는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정도 이상으로 그분야에서 귀신이 되고자 노력을 하였다는 점이다.

4. 우선 무슨 일에 뛰어들든지 간에 모든 관련 지식을 책을 통해 공부하는 것은 언제나 필수였다. 나는 그런 책들을 구입하는 데 돈을 아낀 적이 없다.

5. 명심해라. 내가 믿고 있는 원칙은 단 하나, 모르면 괴롭고 알면 즐겁다는 것이다.

6. 결국 어떤 일에 대한 재미는 그 일에 대하여 얼마나 관심을 쏟고 관련된 지식을 얼마나 많이 갖고서 경험하는가에 따라 좌우되는 문제이다. 부자들은 초기에 무슨 일을 하든 우선은 그 일의 구조 전체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흡수하고 경험을 하다 보니, 점점 더 많이 알아 가게 되고 더 많이 알기에 재미도 느끼고 돈도 벌게 되니 즐거움도 배가 된다.

7. 하고 있는 일이 아무리 엿같이 생각되어도 그 구조체와 흐름을 완전히 파악하여야 하며 거기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스펀지처럼 흡수해 나가야 한다.

8. "세 번은 질리고 다섯 번은 하기 싫고 일곱번은 짜증이 나는데 아홉 번째는 재가 잡힌다." 재가 잡힌다는 말은 일에 리듬이 생겨 묘미가 생긴다는 말이다. 즉, 피곤을 가져오는 '노동'이 더 이상 아니고 재미를 느끼게 되는 단계인 '일'이 되게 된다는 말이다.

9. 워렌 버핏. 최선은 주식 투자가 아니라 어떤 일을 특출 나게 잘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그게 최고의 투자라고 답한다. 

 

서평:

 중요한 것은 어느 분야에 발을 내밀든 간에 나는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정도 이상으로 그 분야에서 귀신이 되고자 노력을 하였다는 점이다.

- 나는 이 분야에서 귀신이 되고자 노력을 하였는가? 좋은 실적을 만들어 놓고 편하게 1년 보낼 수 있었지만  힘든 상황의 거래처에 도전을 하였다. 5-6년의 기간 동안 3배 정도 성장 시켜 놓은 상황이라면 잘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일까? 아니면 아직 부족한 것일까? 단 성장하고자 노력했다는 것은 분명하다.

 

우선 무슨 일에 뛰어들든지 간에 모든 관련 지식을 책을 통해 공부하는 것은 언제나 필수였다. 나는 그런 책들을 구입하는 데 돈을 아낀 적이 없다.

- 근래들어 매달 1권 이상의 책을 구입하고 있다. 최근 구입하여 읽은 책은 개그맨 고명환의 <고전이 답했다 마땅히 살아야 할 삶에 대하여>라는 책과 전화성, 이은영의 <투자자의 생각을 읽어라>이다. 읽다 보니 이 두 책이 연관성이 있었다. 고명환과 전화성은 서로 전문 분야는 다르지만 본인의 성공 보다 다른 사람을 도움으로써 자신이 더 성공한 케이스다. 고명환은 고전을 통해 깨달음을 알았고, 전화성 대표는 상즉인 인즉상(商卽人 人卽商) "장사란 이익을 남기기보다 사람을 남기기 위한 것이다." 거상 임상옥의 정신을 바탕으로 회사 비전을 세워 성공 하였다. 나도 회사에 면접을 볼 때 거상 임상옥의 정신을 바탕으로 임하겠다고 답했던 것이 생각난다. 가까운 미래의 '나'는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도와 나도 같이 성장하는 사람이 됐으면 좋겠다. 

 

"세 번은 질리고 다섯 번은 하기 싫고 일곱번은 짜증이 나는데 아홉 번째는 재가 잡힌다." 재가 잡힌다는 말은 일에 리듬이 생겨 묘미가 생긴다는 말이다.

- 고명환의 <고전이 답했다 마땅히 살아야 할 삶에 대하여>에서 모든 성공에는 반드시 역경과 고통이 따른다. 고통 없이 이루어지는 성공은 절대 없다. 고통은 곧 시간이다. 시간을 견디는 힘, 단계와 절차를 이해하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 는 내용과 연관 관계가 있는 것 같다. 끈질기게 버티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체크하며 정진하다 보면 목표에 도달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