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세이노의 가르침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 질 때 - 내 학력이 초라하게 느껴질 때>

by 복온당 2024. 8. 18.
반응형

<학력이나 학벌이 빈약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

내용:

1. 학력이 없는 사람들이 저지르는 잘못은 일을 배우려 하지 않고 돈을 쫓아다닌다는 것이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일은 절대 하지 말라. 예를 들어 대리운전은 제아무리 수입이 좋아 보여도 시간당 인건비는 많이 챙길 수 있을지 모르지만 길게 보면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일이다. 그러나 지금 당장 먹고살기 힘들다면, 빚이 많다면, 땡전 한 푼 없다면, 그 일을 해라. 컨베이어 벨트 앞에 서 있는 일이라도 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 종잣돈을 악착같이 모아라. 그러고 난 뒤에는 독립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을 배워라. 봉급이 적더라도 기 쓰고 그 일을 해라. 거기서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2. 학벌이 신통치 않다면 해결책은 단 하나이다. 이 사회에서 일하는 데 있어 필요한 칼과 총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들을 갈고닦아라. 이러한 과정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결국 이 문제는 한가한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보내는가 하는 것일 뿐이다. 일상에 쫓겨 시간이 모자란다면 과감히 6개월 이상을 그 일상에서 벗어나라. 어딘가에 틀어박혀서 그 누구와도 만나지 말고 배우고자 하는 분야에 100% 미쳐라.

3. 하루에 3시간 이상 자기를 위한 투자에 사용하라. 학벌이나 학력이 없어 성공하지 못한다는 말은 게으른 사람들의 핑계일 뿐이다.

 

서평: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일은 절대 하지 말라. 

- 사실 나는 내가 하고 있는일을 동료들과 우스갯소리로 초등학생 졸업장만 있어도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유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업무를 '효과적'으로 하는 사람과 '효율적'으로 하는 사람에게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깨달은 순간 생각이 바뀌었다. 쉬워 보이지만 실적으로 평가를 받기에 잘하는 사람에게는 특별한 무언가가 있었다. 그리고 나에게도 그 특별한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항상 나 자신을 고객이나 동료들로부터 특별해 보일 수 있도록 발전시켜야 한다. 

 

하루에 3시간 이상 자기를 위한 투자에 사용하라. 학벌이나 학력이 없어 성공하지 못한다는 말은 게으른 사람들의 핑계일 뿐이다.

- 나는 하루 3시간 이상 자기를 위한 투자를 하고 있을까?? 3시간을 한번에 집중해서 자기를 위한 투자를 하기는 어렵지만 주로 자투리 시간 날 때 독서, 블로그, 영어공부에 주로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효과적인 시간 사용과 집중을 하지 못해 조금 아쉽게 느껴질 때가 많다. 나에게 맞는 스케줄과 효과적인 공부법을 찾을 수 있도록 생각해 봐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