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잠들기 전 철학 한 줄. 이화수>

by 복온당 2023. 2. 8.
반응형
 
잠들기 전 철학 한 줄
고단한 현실에서 자주 ‘나’를 잃는 당신을 위한 마음 철학 에세이. 살다 보면 자신의 역량만으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복잡한 마음을 정리하기 버거울 때가 있다. 이 책의 저자이자 일상 철학 에세이스트인 이화수 작가는 철학자의 이야기를 참고했던 자신의 경험을 진솔하게 털어놓으며, “그럴 때 그와 비슷한 고민을 했던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으로 자신만의 답을 구해볼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철학이 삶에 힘이 되어준 순간들을 기록한 이 책은 “이제 나는 내 온몸에 퍼지는 행복만을 믿기로 했다”, “서로 힘을 합칠 때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이뤄낸다”, “내가 나에게 던지는 질문을 바꾸면 삶이 달라진다” 등 수많은 독자의 마음을 어루만져준 ‘위로의 문장’이자 일상의 중심을 단단히 지켜주는 ‘사색의 문장’을 담아냈다. 또한 각 꼭지마다 수록된 저명한 철학자들의 명언을 통해 ‘인류 역사상 가장 뛰어난 천재’라고 불리는 이들이 수천 시간을 투자해 고민한 흔적을 엿보는 동시에 한층 더 깊은 교훈과 감동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이화수
출판
카시오페아
출판일
2020.06.05


내용:

1장 오롯한 나로 살아가고 싶을 때
1. 우리는 행복해지기보다 행복하게 보이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한다.
2. 타인을 기준으로 자신의 행복을 함부로 판단하지 말라.
3. 내 안의 감정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무언가를 세상에 보여주기 전까지는 세상은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4. 영원히 행복한 사람도, 불행한 사람도 없다.
5. 타인의 말에 쉽게 휘둘리고 그들의 의견을 지나치게 존중하다 보면 결국 자신보다 타인의 의견에 더 많은 가치를 둔 채로 인생을 살아가게 될지도 모른다.
6. 장 자크 루소. 내가 혼자 걸어서 여행하던 때만큼 그렇게 많이 생각하고, 충만한 존재감을 느끼고, 완벽하게 나 자신인 적은 없었다.

2장 경험을 발판 삼아 나아가보길
1. 과거에 보낸 시간을 후회하면서도 여전히 똑같은 방식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 같다면 나에게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2. 토니 로빈스. 참고 경험이란 신경회로 안에 저장된 삶의 모든 경험이며, 무엇보다 중요한 건 참고 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참고 경험에 대한 이해다.
3. 멘털이 흔들리고 있을 때는 무슨 일이든 제대로 해낼 수 없다.
4. 엠제이 드마코.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후회하느니 차라리 실패를 후회하는 삶을 살겠다.
5. 인생을 살면서 갖가지 시련을 겪더라도 동요하지 않아야 한다. 그 경험이 득이 될지 해가 될지는 오랜 시간이 지나 봐야 비로소 알 수 있다.
6. 크리스 가드너. 인간이 세상에서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다.
7. 비록 지금 내가 내리는 결정이 기대했던 결과를 불러오지 못하더라도 그 경험은 인생의 소중한 밑거름이자 성장을 위한 초석으로 남을 것이다.

3장 마음에서 간절함을 발견할 수 있다면
1. 매일 하루도 거르지 않고 스스로 선택한 한 가지 일만큼은 반드시 해라. 단 그 일은 자신의 미래를 바꿀 수 있을 만큼 가치 있는 일이어야 한다.
2. 타고난 재능과 운. 이 모든 것을 뛰어넘을 수 있는 요소는 바로 '끈기'이다.

4장 타인을 통해 얻는 귀중한 깨달음
1. 인간관계에서 상처를 덜 받는 방법
첫째,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당연히 해줄 것이라 기대하지 말 것.
둘째, 부탁이나 제안유 상대방이 무조건 응해줄 거라 생각하지 말 것.
셋째, 누군가가 도움을 요청하면 보상을 바라지 말고 기쁜 마음으로 도와줄 것.
2. 아프리카 속담. 빨리 가고 싶다면 혼자 가고, 멀리 가고 싶다면 함께 가라.

5장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1. 때로는 호기심이 우리의 고통을 잊게 만드는 약이 되기도 한다.
2. 로버트 링거. 엄청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는 이유는 바로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끈질기게 추구하는 그 엄청난 불편함'을 대부분 사람들이 감수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이다.
3. 인생에 있어 진정한 패배는 '남들보다 낮은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 안에 들어 있는 잠재력을 꺼내지 못한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느낀 점:
시각이 넓어짐에 따라 이제 누군가와 경쟁하기보다는 나 자신을 알아가기 위한 공부를 해야 될 때를 알려 주는 책(철학을 통해서)
나 자신부터 아는 게 중요하다.
재능과 운이 없다면 '끈기'를 키우자.
타인과 비교하는 삶을 살지 말고 자신의 잠재력을 꺼낼 수 있도록 노력하자. 이것 또한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