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사회과학

<당신의 기록은 꽤나 대단합니다 - 이경원>

by 복온당 2023. 11. 30.
반응형

 

<당신의 기록은 꽤나 대단합니다: 내용>

 

part1 나는 매일 나를 기록한다


1. 다이어리를 꾸준히 기록하다 보면 자신이 몰랐던 생각을 마주하게 되고, 무엇을 원하는지, 이건 왜 좋고 싫은지를 묻는 과정을 통해 자신과 친해진다.
2. 점을 찍다보면 어떤 날은 유난히 점이 많이 찍힌 부분이 보인다. 그 점들을 연결해 보면 한 가지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그 메시지를 테스트해 볼 수 있는 행동을 찾아 경험해 보면 자신만의 세계를 확장할 수 있다.
3. 목적지가 명확하다면 속도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4. 선택이 모여 인생을 이룬다. a와b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표로 그려 채운 다음 각 항목의 점수를 매겨본다.
5. 개인이 가진 모든 것이 콘텐츠가 되고 이를 전달할 때 말과 글이 필수인 시대에 살고 있다. 글쓰기와 말하기 실력은 누구에게나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다.
6. 매일 다이어리를 쓰며 그날의 인상적인 느낌, 그 장소로 돌아가는 느낌을 오롯이 느껴보자. 한 번의 순간을 두 세 번 깊이 들여다보면 생각의 깊이 또한 깊어진다.

 

part2 기록으로 삶이 달라지다

1. 다이어리와 한 몸이 되어 기록을 놓지 않았고, 성찰과 실천이라는 씨줄과 날줄을 계속 엮어나간 것이다.
2. 다이어리를 제대로 쓰다 보면 자연스레 내가 어떤 사람인지 보이고 단점은 보완, 장점은 극대화할 방법을 생각해내게 된다. 그걸 행동으로 옮기면 삶이 이전과 같을 수 없다.

 

part3 소원을 이루는 다이어리 작성법

1. 매년 봄에 피는 똑같은 꽃을 보면서 매번 다른 생각을 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일 생각과 감정을 쓰는 연습을 통해 같은 걸 다르게 볼 수 있게 된 덕분이다.
2. 매달 '하고 싶은 일'을 생각해 적어두면 그 일을 하고 싶지 않을 때 동기부여가 된다. 뿐만 아니라 여유 생겨 뭘 해야 할지 모를 때 허탈감이 들지 않고 끝까지 기분 좋게 그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당신의 기록은 꽤나 대단합니다: 느낀 점>

24년에는 나도 다이어리를 작성해 보아야겠다.

action plan 을 세우고 얼마나 실천을 했는지 체크해 보고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기록하다 보면 나만의 세계를 확장시킬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이 든다.

 

다이어리와 한 몸이 되어 기록을 놓지 않았고, 성찰과 실천이라는 씨줄과 날줄을 계속 엮어나간 것이다.

- 씨줄과 날줄이라는 단어를 참 오랜만에 접하는것 같다. 씨줄과 날줄이 서로 한눈금 지날 때마다, 서로 엮여 천이 되는 것처럼 기록을 바탕으로 성찰과 실천을 통해 나도 24년에는 새로운 무언가를 이루어 내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