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철학

<이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 - 김미경>

by 복온당 2023. 7. 30.
반응형

 



내용:  

Part1 내 마음을 살린 한마디
1. 인생의 모든 성공은 무모한 시작으로 만들어진다. 넘어지고 일어나기를 반복하는 것이 내 꿈 가까이 가는 유일한 방법이다.
2. 걱정도 습관이다. 걱정이 생기면 벌떡 일어나 내 몸을 움직여라.
3. 내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나의 하루하루를 내 마음에 맞게 수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4. 세상에서 제일 무겁고 말 안듣는 게 나다. 나를 들어 올리면, 우주를 들어 올린다.

Part2 내 일상을 살린 한마디
1. 오늘 하루가 확대된 게 일생이다. 내가 원하는 성공도, 내가 바라는 미래도 그 출발은 오늘 하루다.
2. 내가 해낼 수 있는 것이 많아질수록 자신감의 단계도 높아진다.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다양한 경험을 해 볼 필요가 있다.
3.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찍은 작은 점들이 모여 굵은 선을 만들고 면적을 넓히는 중이다. 슬럼프가 와도 포기 말고 적어도 5년은 계속 점을 찍어보라.
4. 과거의 영광은 묻어두라. 새로운 꿈을 향해 나가고자 한다면 지금 현재 자신에서 가장 낮은 가치를 매겨야 한다.
5. 내 안의 숨은 재능을 밖으로 꺼내려면 같은 재능을 가진 사람들과 연결돼야 한다. 책에서 배우는건 절반에 불과하다. 책에 없는 살아 있는 배움은 사람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
6. 책을 읽는다는건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을수록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의 현상을 해석할 수 있게 된다.
7. 일단 시작하고, 나머지는 수정하고 보완해 나가는 게 완성이다.
8. 지금보다 더 나은 내가 되고 싶고, 원하는 꿈에 가까이 가고 싶다면 나만의 좋은 습관을 만들어라. 1%의 작은 습관이라도 반복하다 보면 그 습관이 내가 원하는 나에게 데려다줄 것이다.

Part3 소중한 관계를 살린 한마디
1. 나를 험담하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면 그건 아무 일도 안 했다는 뜻이다. 험담에 주눅 들지 마라. 험담은 자기 일에 최선을 다했다는 증거이다.

Part4 내 꿈을 살린 한마디
1. 사람은 불행한 순간에 하나의 운이 풀린다. 가장 불행할 때 책을 읽어야 한다.
2. 하나의 직업으로 롱런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매일 꾸준히 공부하고 자기 인생을 수정했다는 것이다. 벼락치기는 통하지 않는다.
3. '사업 체질'인 사람의 특징
1) 하기 싫은 것도 참고 해내는 능력
2) 나와 안 맞는 사람과 함께 일하는 능력
3) 갈등이 생겼을 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4. 꿈은 남는 시간에 이루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만들어서 이루는 것이다.
5. 탁월한 선택을 위한 3단계
첫째, 고민거리를 생각 주머니에 넣고 수시로 계속 떠올려라
둘째, 할 일 목록을 만들어라.
셋째, 생각의 뜸을 들여라.

느낀 점:

 

이 책은 작년에도 한번 읽은 책이다. 다시 한번 읽으면 어떤 느낌일까? 하고 가볍게 다시 읽어보았다.

작년에 읽으며 느낀 점과 올해 읽으며 느낀 점을 비교해 보니 많이 다르더라.

작년보다는 올해 조금 성장한 느낌이 든다.

 

1. 내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나의 하루하루를 내 마음에 맞게 수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 내가 해낼 수 있는 것이 많아질수록 자신감의 단계도 높아진다.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다양한 경험을 해 볼 필요가 있다.

3. 책을 읽는다는 건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을수록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의 현상을 해석할 수 있게 된다.

4. 하기 싫은 것도 참고 해내는 능력, 갈등이 생겼을 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5. 생각의 뜸을 들여라.

 

우선 이 다섯 가지를 실천하며 살아보도록 하자.

그리고 1년 후 다시 이 글을 읽으며 지금의 '나'와 1년 후의 '나'를 비교해 봐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