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사회과학

<LUCKY DRAW. 드로우 앤드류>

by 복온당 2023. 2. 25.
반응형

럭키 드로우
20대의 드로우앤드류가 끝이 보이지 않던 무기력을 빠져나와 30대가 되어 자신만의 일을 찾기까지 무수히 당겨온 ‘레버’들을 엮은 첫 번째 책. 우연히 발견한 인턴십 포스터를 보곤 충동적으로 미국 LA에 날아가 디자인 일을 시작한 이후부터 다시 한국에 돌아와 거액의 연봉을 거절하고 상위 1% 밀레니얼 프리워커로 거듭나기까지의 모든 이야기를 담았다. 동영상 10만을 모은 '마이 세이프 스페이스(My Safe Space)'의 콘텐츠 기획력과 32살의 나이에 매달 직장인 연봉에 버금가는 ‘패시브 인컴’이 들어오는 파이프라인 시스템을 구축한 노하우를 최초로 공개한다. 아직 ‘나만의 길’을 찾지 못해 일과 삶 사이에서 방황하는 사람이라면, 이 시대 가장 주목받는 밀레니얼 프리워커가 지난 6년간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경제적·시간적·정신적 자유를 얻게 된 과정을 통해, ‘좋아하는 일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드로우앤드류
출판
다산북스
출판일
2022.01.25


내용:

draw1. 결과는 모르지만 두렵기보다는 설레는 순간
1. 기대가 낮다는 건 뭐든 해볼 수 있다는 것
2. 겸손하면 나만 바보가 되더라.
미국에서는 겸손한 태도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더라. 자신감 없고 자기 밥그릇 못 챙기는 사람으로 여겼다.
3. 내가 나를 내세우지 않으면 아무도 나를 대우해 주지 않는다.
4. 회사 브랜드의 가치를 키우려고 열심히 일해왔지만 정작 나라는 브랜드는 전혀 키워놓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draw2. 내가 설 무대가 없다면 직접 만드는 수밖에
1.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때는 언제나 목적이 구체적이어야 한다.
2. 20대를 지나며 뼈저리게 경험한 것이 하나 있다. 계획대로 되는 일은 거의 없다는 것.
3.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버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일한 만큼 받는 노동 소득
-매입과 매출을 통해 버는 사업 소득
-돈이 돈을 부르는 자본 소득

draw3. 나는 내일도 내 일을 한다
1. 더 성장하고 싶었기 때문에 집에 돌아가서도 내가 맡은 업무와 관련한 공부를 하거나 리서치를 했다. 워라밸에 집착하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몰두했던 당시의 시간이 쌓이고 쌓여 월급의 노예로 살던 삶에서 완전히 해방시켜 줬다.
2. 나는 내가 갖지 못한 것에 집착하며 억울해하기보다는, 내가 갖고 있는 것에 집중하는 데 더 노력하기로 했다.
3. '직'이 하나의 직함으로 하나의 가능성밖에 담지 못한다면 '업'은 타고난 나의 적성으로 평생 할 수 있는 일을 뜻한다. 업은 나의 무한한 가능성을 다양한 일로, 다양한 모습으로 끝없이 파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4. 목적 없는 절약에 애쓰기보다는 기회가 있을 때 과감히 나의 경험에 투자하기로 마음먹었다.
5. 끝이 반드시 존재하는 유한한 삶에서 꿈을 이루려면 삶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과 '중요한 것'을 구분 짓고 살아야 한다.

draw4. 부자는 아니지만 돈은 잘 법니다
1. 이키가이. 사람이 '살아가는 보람', '존재하는 이유'. 일본에서는 '아침에 눈을 뜨는 이유'
2. 이키가이는 4개의 동그라미로 구성되어 있는데,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돈이 되는 것,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리킨다.
3. 나는 남들이 나를 먼저 알아봐 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서서 내 가치를 세상에 알리고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찾아보기로 했다.
4. 자기 분야에서 독보적인 사람의 특징은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하는지 한 번에 드러낼 수 있다.
5. 퍼스널 브랜드 정체성의 일관성 3가지
-페르소나: 나는 누구인가? who am i?
-목적: 나는 무엇을 하는가? what i do?
-콘텐츠: 나는 그 일을 어떻게 하는가? how i do it?
6. 오프라 윈프리. 성공으로 가는 최고의 방법은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발견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7. '이게 팔린다고?'가 아니라 '이렇게 하면 잘 팔리겠다!'라고 생각하는 습관
8. 잊지 말자. 당신의 삶에 큰 시련이 닥쳐왔다면 그것은 당신이 주인공이라는 증거다.

draw5. 밀레니얼 후배의 앞서가는 비밀 노트
1.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말고 일단 시작할 것. 그리고 빠르게 정상에 오르는 데만 집착하지 말고 과정 자체를 여유롭게 즐길 것.
2. 우리는 스스로 믿는 만큼만 성장한다. 어떤 생각을 하며 사느냐에 따라 성장할 수도 있고, 퇴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작은 확신을 키우기 위해 가장 빠른 방법은 '작은 성공을 여러 번 경험하는 것'이다.
4. 남을 쉽게 판단하는 습관을 경계하는 것이다. 누군가의 성공에 열등감을 느끼며 내뱉는 말들은 결국 자신에게 돌아와 성공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된다.
5. 열등감과 질투심을 나의 성장 재료로 활용할 수 있는 3개 방법
첫째,  질투의 대상과 이유를 분명히 할 것
둘째, 그들이 있는 곳으로 갈 것
셋째, 그들과 나의 차이점을 구체화하여 좁혀나갈 것.
6. 절대로 잠깐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열정이라고 착각하지 말자. 진짜 열정은 한순간에 끓어오르지 않는다. 아주 천천히 달아오른다.
7. 노력의 영역에서 꾸준히 행동한 사람에게만 운이라는 기회가 찾아온다고 생각한다.
8. '기술'은 내가 가르쳐줄 수 있지만 '태도'는 스스로 갖추지 않으면 그 누구도 알려줄 수 없기 때문이다.
9. 도전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일단 최소한의 기술만 배우고 나머지 시간은 감각을 키우는 데 투자하자.

느낀 점: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면 너무 겸손하기보다는 내가 나를 내세워야 한다.

워라밸을 외치면서 당장 성공을 할 수 없다. 성장하고 싶다면 업무와 관련된 업무를 더 공부해야 한다. 그래야 월급의 노예로 사는 삶에서 해방될 수 있다.

일단 종잣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절약을 해야 한다. 하지만 기회가 있을 때는 과감히 투자도 해야 성공으로 향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물론 나의 성장을 위해 경험에 투자를 하는 게 중요하다.

삶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과 '중요한 것'을 구분 짓고 살아야 한다. 어느 순간 회사에 목메어 회사와 상사에 충성을 다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나와 나의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성장에 투자하는 시간을 늘려나가는 중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도 나의 성장을 도와주는 도구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자기 분야에서 독보적인 사람의 특징은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하는지 한 번에 드러낼 수 있다고 한다. 나는 현재 나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하는지 한 번에 드러낼 수 있는가? 고민해 봐야겠다.

노력을 하는 사람에게만 운이라는 기회가 찾아온다. 운을 잡는 것도 노력이 필요하다는 소리다.

무슨 일을 하든 '태도'가 중요하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기술'이 아니라 '태도'다. '태도'는 누구도 알려줄 수 없다.

꿈은 그렇게 거대한 것이 아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에 어울리는, 그저 '한 걸음 앞으로'일뿐이다.

나를 세상과 이어주는 사람이 없다면 내가 세상과 나를 이어주면 된다. 열심히 노력해서 운이라는 기회를 잡아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