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사회과학

<럭키4-7장(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김도윤-김작가TV>

by 복온당 2023. 1. 26.
반응형
 
럭키
10년 동안 성공한 인물 1,000명과 인터뷰를 해온 김작가. 그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성공 비결을 물었는데, 신기하게도 그때마다 한 가지 공통된 대답이 돌아왔다. “운이 좋았어요.” 처음에는 그저 인사치레나 겸손의 말 정도로 생각했지만 인생에 대해 조금씩 더 알아갈수록 그 말의 이면에 성공에 관한 모든 비밀이 숨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결국 모든 것이 남보다 늦었던 그였지만, 그 비밀에 조금씩 눈뜨기 시작하면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엄청난 가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그가 찾은 운을 만드는 일곱 가지 열쇠는 사람, 관찰, 속도, 루틴, 복기, 긍정, 시도다. 이 일곱 가지 열쇠가 당신이 인생에서 만나는 수많은 난관의 문을 활짝 열어줄 것이다.
저자
김도윤
출판
북로망스
출판일
2021.08.25


내용: 4-7장
(이번 책은 좋은 내용이 너무 많아 1-3장, 4-7장 두 번으로 나누어 정리합니다.)

1. 잘 안되고 있다면,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뒤집어서 하나씩 바꿔봐야 한다.
2. 자꾸 실패를 반복하면 인풋을 바꿔야 한다.
3.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기 위해서는 두 가지 노력이 필요하다.
첫 번째, 계속 시도하는 것이다.
두 번째, 그 운을 자기 걸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4. 수능 만점자들이 치열한 경쟁과 압박감을 이겨낸 3가지 방법
첫 번째, 타인과의 경쟁보다 자신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두 번째, 경쟁 자체를 압도해 버리는 것이다.
세 번째, 후회를 남기지 않는 것이다.
단,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경쟁에 지치고 힘들어도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놓지 않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시간이 쌓이다 보면 지금의 어려움을 넘어서 있을 거다.
5. 처음에 운이 좀 없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계속 밀고 나가라.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어느 정도까지는 성공할 수 있다.
6. 운을 잡기 위해서 준비되어야 할 4가지
첫 번째, 꾸준함.
두 번째, 시대의 변화에 따른 적합성.
세 번째, 겸손함.
네 번째, 자기만의 무기.
운은 우리 주변을 떠다니다가 생각 못 한 타이밍에 갑자기 나를 찾아오는데, 그게 언제든 내가 준비되어 있어야 잡을 수 있다.
7. 복기. 한 번 두고 난 바둑의 판국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처음 두었던 대로 다시 한 번 놓아보는 것.
8. 인생에서 복기의 핵심은 자기 객관화다.
1인칭에 갇혀 있던 나에게서 빠져나와 그런 나를 관찰할 수 있는 3인칭이 되어 객관적으로 나를 바라볼 수 있다면 그리고 나의 실수나 부족한 점을 찾을 수 있다면, 분명 다음번에는 더 발전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
9. 다른 사람의 말은 거울에 반사된 나의 모습이다.
당신의 말은 사람들에게 말뿐으로 전해지는지, 행동이 담긴 말로 전해지는지 질문해 보자.
10. 운이 들어오는 말 습관
첫 번째, 긍정적인 말.
내가 상대방에게 준 긍정적인 에너지는 반드시 나에게 돌아온다.
두 번째, 겸손한 말.
내가 무언가를 잘했을 때 내 공을 자랑하면 나에게 올 운이 반감된다.
세 번째, 운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말.
내가 말하는 것보다 남의 말을 잘 듣는 것과 관련이 있다.
네 번째, 하지 않아도 될 말을 하지 않는 것이다.
살면서 나를 힘들게 하는 일이 생길 때는, 상대를 넘어뜨리려고 하는 대신 최선을 다해 피하자.
11. 성공한 사람일수록 운을 믿고 실패한 사람일수록 운을 믿지 않는다.
운의 힘을 인정하는 사람만이 운을 잘 이용할 수 있다.
12. 내가 잘못했다는 것을 솔직하게 말씀드리고 용서를 구하면 사람들은 오히려 나의 편을 들어준다.
13. 부정적으로 사고하면 긴장감이 더해저 합리적인 판단을 못하게 되지만, 긍정적으로 사고하면 합리적인 판단이 가능해지고 다음 기회를 도모할 수 있게 된다.
14.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을 다 한 후에 하늘의 뜻을 기다린다.
15. 일단 시작해야 한다.
그 일을 처음 시작한 그 사람도 어설펐던 시작이 있었다는 것을. 어떻게 하는지 알기에 시작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는지 알기 위해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16. 우리의 목표 달성이 행복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나 자신을 알아야 한다.
그 시작점인 나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내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 그곳으로 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더 정확히 알 수 있다.
17. 우리는 스스로 부모를 선택할 순 없지만, 배우자는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내 자식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주는 것 또한 나의 선택이다. 운은 타고나지 못해도 운을 만드는 역량은 키울 수 있고 키워줄 수 있다.
18. 당신의 목표와 관심이 당신의 미래를 당신이 원하는 곳으로 안내할 것이다.

느낀 점:
lucky 가 아닌 luck key 성공으로 가는 열쇠를 만들어 주는 책.
1000명의 인터뷰를 하면서 그 사람들의 경험과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책.
김작가의 삶을 간접적으로 느껴 볼 수 있었던 책.
갓띵작! 베스트셀러에는 이유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