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금리 쉬운 경제 : 내용>
제1장 금리란 무엇인가
1. 1년 만기 연 5% 금리의 정기 예금일 때 이자율 비교
1) 명목 이자율: 5%
2) 세후 이자율: 5% × (1- 0.154) = 4.23%
3) 실질 이자율: 4.23% - 2% = 2.23%
2. 무해지 환급금 보험. 보험료 납입 기간 중 해지하면 환급금이 없고, 저해지 환급금은 보험료 납입 기간 중 해지하면 매우 적은 환급금만 받는 보험이다. 일반 보험비 대비 보험료가 20-30% 낮다. 일반 보험 상품은 보험료 납입 중 해지 시 기간별로 일정 금액 지급받을 수 있다,
제2장 금리가 거래되는 금융 시장
1. p2p 대출은 기본적으로 경매 방식인데 돈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자신의 신용도와 소득 등을 밝힌 후 빌리고 싶은 금액을 중개 회사 게시판에 올리면, 가장 낮은 금리를 제시하는 사람부터 낙찰 받아 돈을 빌려주는 식이다.
2. 사모펀드는 소수의 거액 자산가나 금융회사로부터 돈을 모아 각종 투자 활동을 벌이는 전문 금융 회사를 뜻한다.
3. 헤지 펀드는 각국 금리 차이, 환율 예상 등을 통해 틈새 수익을 노리는 펀드를 뜻한다.
제3장 무엇이 금리를 결정하는가
1. <cd 양도성 예금증서> 말 그대로 양도가 가능한 예금이다. cd는 일반 예금처럼 가입자명을 기재하지 않아도 된다. 무기명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예금자 보호는 되지 않지만 예금보다 금리가 높고 만기는 보통90-180일 이다. cd 금리는 거의 기준 금리대로 움직인다.
2. 우리나라 기준 금리가 미국 기준금리보다 낮은 상황이라면, 금리를 올려야겠다고 판단하게 된다. 보통 우리나라 금리가 미국보다 높아야 정상이기 때문이다.
3. cd 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은행들이 cd 금리를 기준으로 예금 금리를 정하고 가산 금리를 덧붙여 대출 금리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제4장 알고 보면 모든 것이 금리 놀음
1. 기준 금리가 경제 성장률과 같으면 중립적, 경제 성장률보다 높으면 경기 긴축이라고 해석한다.
2. 기준 금리가 경제 성장률보다 낮을 경우 그 자체로는 경기 부양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경제 성장률이 떨어지는 추세라면 현 금리가 낮은 수준이 아니라고 보는 방식이다.
3. LTV는 주택 담보 대출비율을 말한다.
4. DSR은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 규제인데, 주택 담보 대출 원리금 외에 모든 신용 대출 원리금을 포함한 총대출 상환액이 연간 소득에 차지하는 비중을 뜻한다.
제5장 금리와 재테크
1. 금리가 내려가면 주가가 오르는 효과가 있다. 금리가 매우 낮은 예적금 대신 주식 투자하겠다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주가가 오르는 것이다.
2. 경기 변화에 따른 금리의 경제 안정화 효과
1) 경기 악화-금리 하락-경기 개선-물가 상승-금리 상승-경제 안정화
2) 경기 개선-금리 싱승-경기 악화-물가 하락-금리 하락-경제 안정회
3. 금리 상승이 장기화되면 주식 가격과 주택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금리 상승은 기업 채무 이자 부담 증가로 이어져 기업 활동을 위축시킨다.
4. DTI는 연간 소득액 중 부채 상환 원리금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5. 저축성 보험은 10년 이상 유지하면 관련법에 따라 이자에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고, 중간에 사고를 당하면 특별 위로금도 준다. 하지만 투자 목적이 자산 증식 자체에 있다면 사업비를 떼지 않는 예적금이 낫다.
6. 금값을 결정하는 요인 3가지는 경제 안정성, 달러 가치, 물가 상승률이다.
7. 경제가 불안정하면 금값이 오르고, 달러 강세는 금값을 내리고, 물가가 오르면 금값도 오른다.
8. 골드바보다는 골드뱅킹이 유리하다. 금 투자를 통해 65% 이상 수익률이 나지 않는 상황이면 골드바보다 골드뱅킹의 세금 부담이 더 낮다.
9. 유동성 변화와 경제 효과
1) 유동성 증가-자금 가치 하락-금리 하락-소비와 투자 여력 증대-경기 개선
2) 유동성 감소-자금 가치 상승-금리 상승-소비와 투자 여력 감소-경기 악화
제6장 금리와 채권
1. 주식과 연계된 채권
1) <CB전환 사채>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회사채
2) <BW신주 인수권부 사채> 신주를 배정받을 권리가 부여되는 회사채
3) <EB교환 사채> 기업이 보유한 다른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회사채
2. 채권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2가지
1) 시장 전체 자금 수급 상황(유동성이 풍부하면 채권 금리 내려감)
2) 돈을 빌려줬을 때 떼일 가능성이 얼마나 되느냐에 영향을 받는다.(발행 주체의 신용도, 경제 상황, 채권의 성격 등)
제7장 금리와 경제 위기
1. <양적 완화(quantitative easing)>경기가 살아날 때까지 시중에 막대한 돈을 공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오퍼레이션 트위스트(operation twist)> 중앙은행이 단기 채권을 팔고 장기 채권을 사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3. <고정, 변동 금리 대출 선택> 창구 직원들은 주로 본점이나 금융당국 지침에 따라 움직인다. 대출상품별 금리 부담 자료를 요구해서 설명을 듣는 게 좋다.
제8장 삶의 무기가 되는 금융 지식
1.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 초저금리를 유지하고 있는 나라에서 자금을 차입한 뒤 다른 나라에 투자해 수익을 내는 것을 의미한다.(금리 차익과 환차익으로 수익을 낼 수 있음) 다만 캐리 트레이드는 환율 변화에 따라 큰 손실로 돌변할 수 있다.
2. <지급준비율> 은행이 의무적으로 쌓아둬야 하는 현금 비율.
3. 지급준비율 조절의 효과
1) 지준율 인상-대출 재원 감소-시중 지급 감소-이자율 상승-경기 둔화 및 물가 안정
2) 지준율 인하-대출 재원 증가-시중 자금 증가-이자율 하락-경기 개선 및 물가 상승
4. <고객철회제도> 마감일이 지나서도 펀드에 가입한 지 15 영업일 이내라면 고객이 손해를 보지 않고 가입을 철회할 기회를 주는 제도.
'독서 > 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들의 초격차 독서법 - 가미오카 마사아키> (69) | 2023.10.21 |
---|---|
<서울을 팔고 도쿄를 샀습니다 - 백 승> (70) | 2023.10.15 |
<절대 지지 않는 사람들의 14가지 성공 법칙 - 웨이 슈잉, 쑤거> (62) | 2023.09.09 |
<돈 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 김승현(조조스토리)> (65) | 2023.09.02 |
<나는 돈이 얼마나 있으면 행복할까? - 노영은> (74) | 2023.08.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