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사회과학

<돈 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 김승현(조조스토리)>

by 복온당 2023. 9. 2.
반응형
 
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먼저 이 책은 재테크서가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돈그릇은 돈이 아닌 ‘성공을 담아낼 그릇’을 뜻한다. 성공을 담아낼 그릇을 준비하지 못한 사람은 눈앞에 기회가 와도 이를 담을 수 없다. 행여 담더라도 그 무게를 견디지 못해 넘어지거나 깨지기 일쑤다. 특히 장사꾼에게 그릇은 절대적이다. 자신의 그릇 크기만큼 손님을 담고, 자신의 그릇 크기만큼 매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스물세 살, 10평 매장에서 처음 장사를 시작했을 때 저자가 그릇에 가장 먼저 담은 건 돈이 아닌 사람이었다. 연 매출 120억 원의 식품회사를 운영하는 지금도 이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 고객, 직원, 매출, 시간을 담을 그릇이 준비돼야 비로소 돈이 고인다. 내 그릇에 사람을 담아야 돈이 따라오고, 고객에 취해야 돈이 쫓아오는 것이다. 문제는 사람들이 장사를 너무 쉽게 생각한다는 데 있다. ‘배운 게 없어서’ ‘할 게 없어서’ 장사를 해 보고 싶다는 이들에게 회사를 하나 차려보라고 하면 어떨까? 대부분 “회사를? 내가? 어떻게?”라고 반문할 것이다. 그런데 가게를 내는 것은 작은 회사를 차리는 것과 같다. 아무리 작은 가게라도 기획, 영업, 마케팅, 인사, 재무, 노무 등 경영과 관련된 영역이 반드시 필요하다. 일례로 마케팅만 봐도 그렇다. 사업주가 마케팅의 ‘마’자도 모르면 외주 마케팅 업체에게 끌려다녀야 한다. 돈은 돈대로 쓰고 효과는 효과대로 보지 못하는 이중고를 겪게 되는 것이다. 회사 인사팀마다 채용 기준이 있듯 사업주도 자신에게 필요한 사람을 보는 안목과 직원을 뽑는 기준이 있어야 비로소 인력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는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그런데 열에 아홉이 이와 같이 ‘잘되기 위한 과정’은 생략하고 ‘잘된 후’만 생각한다. ‘장사가 잘되면 아파트를 한 채 사야지’ ‘장사가 잘되면 매장을 하나 더 내야지’ 하는 식이다. 사람들이 잘되기 위한 과정을 외면하는 이유는 어렵고 복잡하고 머리가 아프기 때문이다.
저자
김승현
출판
앤페이지
출판일
2022.04.29


<돈 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내용>

 

1. 돈그릇을 키우는 방법: 1. 홀로서기
1. 불편한 사람이 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2. 다른 손님을 끌어당길 수 있는 진정성 있는 리뷰를 원한다면 가장 스페셜한 메뉴를 서비스로 제공해 보라.
3. 장사를 하기전 5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고민해 보라.
1) 왜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해야 하는가?
2) 왜 지금 해야 하는가?
3) 왜 이 자리여야 하는가?
4) 왜 이 아이템이어야 하는가?
5) 1000곳의 가게 중 5등 안에 들 자신이 있는가?
이 질문에 단 하나라도 구체적인 답을 할 수 없다면 당신은 장사를 하면 안된다.

2. 돈그릇을 키우는 방법: 2. 고객 창출
1. 다른 사람들이 '고객에게 무엇을 팔까' 고민할 때 나는 '고객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까'를 숙고한다.
2. 사람을 모으고 돈은 그 다음에 번다는 철칙만기억하면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3. 사이드 품목으로 본품의 마이너스를 보충하면 된다.
4. 생명력이 넘치는 가게는 죽을수 없다.

3. 돈그릇을 키우는 방법: 3. 소비 심리
1. 장사는 고객의 니즈를 건드려 감정으로 지갑을 열게 만드는게 핵심이다. 고객이 우리 가게에 좋은 감정과 여운을 많이 가질수록 성공 확률은 더 높아진다.
2. 소문은 빠르다. 나쁜 소문은 더 빠르다.
3. 장사가 잘 되는 가게의 특징
1) 사장과 직원이 잘 구분되지 않는다.
2) 장사가 잘되는 가게는 디테일이 있다.
3) 장사가 잘되는 가게는 정체성이 있다.
4) 변화의 의지가 있다.


4. 돈그릇을 키우는 방법: 4. 사람
1. 주100시간 일하는 노동 부자가 아니라 주 10시간만 일해도 되는 시간 부자가 되어야 한다.
2. 시간 부자가 되는 방법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3. first in, last one. 가장 먼저 들어가 가장 마지막에 나온다.
4. 사장이 자리를 비워도 돌아가는 가게를 만들어야 한다. 내가 중심이 돼야 한다는 고집은 스스로를 평생 일의 노예로 만들 뿐이다.

5. 돈그릇을 키우는 방법: 5. 리스타트
1. 꾸준함이 실력이고 가장 큰 경쟁력이다.
2. 돈과 시간 체력은 쓸수록 고갈되지만 꾸준함과 성실함은 쓸수록 축적된다. 이를 아끼지 마라.
3. 성공에 필요한 3c
만족감 contentment, 평온함 calmness, 연결connection
4. 상권이 좋은 곳이 있으면 이 동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게 무엇인가 살펴본다.
5. 장사는 내가 그 상권의 불편 요소를 해결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메뉴, 가격, 친절도, 매장 분위기 등 뭐 하나라도 기존 가게들을 뛰어넘을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시작해야 한다.

6. 돈그릇을 키우는 방법: 6. 자기절제
1. 하기 싫은 일을 먼저 하라.
2. 소비를 해야 할 시점은 내 노동의 대가, 즉 급여가 통장에 입금된 이후여야 한다.
3. 이미 돈을 번 사람은 다음 3가지 조건을 통해 돈을 다루는 힘을 키우려고 한다.
1) 돈을 버는 능력
2) 이를 담을 그릇
3) 돈을 지키는 지혜
4. 더 많이 가지기 위해 집착하고 욕심을 부리면 그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그릇은 스스로 깨진다.

 

<돈 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느낀 점 >

배려의 마음과 남을 돕고자 하는 이타심이 김승현 대표의 성공 노하우가 아닐까 싶다.

장사는 그냥 열심히 하는게 아니라 반드시 되게 만드는 것 이라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 해야 한다.
작은 그릇은 빨리 채워진다. 큰 그릇을 채우려면 그만큼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장사꾼에게 '성공을 담아낼 그릇'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자신의 그릇 크기만큼 손님을 담고, 자신의 그릇 크기만큼 매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