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사회과학

<왜 사는지 모르겠을 때 테드를 봅니다 - 박경수>

by 복온당 2023. 6. 30.
반응형
 
왜 사는지 모르겠을 때 테드를 봅니다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반복되는 분주한 일상에서 문득 이렇게 사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은 때가 있다. 이렇게 살면서 돈을 많이 벌면 행복한가. 새벽같이 나가 밤늦게 들어와 곯아떨어지는 일상이 반복되면서 가족과 함께할 시간도 없다면 결혼은 왜 한 걸까 싶은 때가 있다. 무엇을 위해 달리고 있는지, 주어진 일을 감당하기 급급한 삶의 종착역은 어딘지, 삶의 의미를 진지하게 돌아본 때는 언제인가. 이 책은 종착역을 모른 채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강연을 듣다 보면 ‘아, 이런 사람도 있구나’라는 생각에서 시작해 ‘나는 누구지?’라는 질문에까지 이르게 된다. 점점 본질적인 질문에 접근하게 되는 것이다. 테드 강연들이 의미 있는 건 이렇듯 ‘나’를 더 잘 알게 해준다는 것이다. 지식을 알려주는 강연은 많지만 ‘의미’를 알려주는 강연은 많지 않다. 사람들은 대부분 삶의 막바지에 이르러서야 ‘의미’를 생각한다. 그러나 살아가는 동안, 말 그대로 ‘왜 사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때 테드 강연들이 그 해답을 줄 것이다. 테드에는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며 삶의 방향을 재설정해가는 이들의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이 책은 2000년대 중반부터 최근까지 진행된 테드 강연 중 우리가 삶의 끝에 이르기 전에 들으면 좋은 강연 28편을 선별해 엮었다. 심리학, 행동경제학 등 학술에 기반한 내용, 믿음과 자존감, 감정과 마음챙김, 관계와 소통, 행복과 의미, 성장과 나다움을 키워드로,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통해 지혜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강연들이 우리의 인생 여정의 주요 정착역에서 우리 자신을 충분히 되돌아보는 계기를 만들어줄 것이다.
저자
박경수
출판
메이트북스
출판일
2020.04.20

 

내용: 

 

ch.1 자신을 믿으면 인생 스토리를 바꿀 수 있어
1. 좋은 길로 갈지, 나쁜 길로 갈지 결정하는 것은 나 자신의 몫이다.
2. 내가 노력하는 이유는 부족해서라기보다 좀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은 것이다.
3. 자신감을 위해 필요한 3가지
1) <허용>은 자신감을 낳고,
2) <공동체>는 자신감을 키우고,
3) <호기심>은 자신감을 확신하게끔 한다.

ch.2 마음을 다스리고 지금 이 순간을 누려봐
1. 마음만 먹으면 무엇이든, 어디든 갈 수 있는 세상이지만 자신을 되돌아볼 여유도 없이 살고 있는 건 아닐까?
2. '지금 이 순간'이 너무 과소평가 되어 있고 '현재 이 순간'에 너무 적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3. 상대를 향한 내 마음의 진정성이 없다면 그 어떤 관계 스킬도 효과가 없다.

ch.3 관계에 좀 서툴러도 진정성이 더 중요해
1. 사람들이 유재석을 좋아하는 이유는 그의 경청에 진정성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2. 대화란 서로의 말이 오고가며 말의 의미가 전달돼야 하는 것이다. 내 말을 전달했지만 그 말속의 맥락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면 대화라고 할 수 없다.

ch.4 비교하지 말고 의미를 찾으려 노력해봐

1. <윈스턴 처칠> 우리는 받으면서 삶을 꾸려 나가고, 주면서 인생을 꾸며 나간다.

2. 비교하다 보면 더 나쁜 결정을 하게 된다. 더 이상 비교하지 말고 자신에게 집중하라.


ch.5 너는 항상 성장하고 있으니 두려워하지 마

1. 다르다는 것은 나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이다.

2. 사람을 목적지까지 운반해 목표지점에 도착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사람이 바로 코치다.

 

 

느낀 점:

 

<TED> 란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라는 의미이다. 듣기는 많이 들었지만 이 또한 처음 알게 된 내용이다.

 

<내가 노력하는 이유는 부족해서라기보다는 좀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은 것이다>라는 내용이 있다.

내가 살면서 노력하는 이유는 항상 내가 부족해서(공부, 업무 등)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서라고 생각하면서 살아왔는데... 좀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은 것이다..라는 생각의 전환을 일으키게 해주는 구절이 나에게 신선한 감동을 주는 것 같다. 나는 지금도 좀 더 많은 것을 알고 싶다. 앞으로도 그럴 것 같다. 나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그날까지.

 

우리 대부분은 삶의 종착역을 향해 달린다.

하지만 종착역이 우리 삶의 목표는 아니다. 의미를 통해 삶의 방향을 설정해 보고,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