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의약품(처방의약품)/내분비계용약

<가브스메트 정(오리지널 의약품) - 디피피포(DPP-4)억제제 + 바이구아나이드계 약물>

by 복온당 2023. 6. 11.
반응형

가브스메트 정 50/1000

제품명: 가브스메트 정
 
성분: Vildagliptin/Metformin
 
효능·효과: 
이 약은 빌다글립틴과 메트포르민의 병용투여가 적합한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을 향상사키기 위해 식사요법 및 운동용법의 보조제로 투여한다.

용법·용량:
제2형 당뇨병 환자치료에 있어서, 이 약의 용량은 빌다글립틴 100mg과 메트포르민 2000mg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유효성, 내약성을 근거로 개별화 되어야 한다.
빌다글립틴 1일 100mg이상의 용량은 권장되지 않는다.

이 약은 일반적으로 음식과 함께 투여하거나 식직후에 투여하는 것이 메트포르민으로 인한 위장관계 이상반응을 줄일 수 있다.

1. 이전 당뇨병 약물치료를 받은 경험이 없으며 단독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이 어려운 경우 : 
 이 약의 초기용량으로 이 약 50/500mg을 1일 1회, 1회 1정을 복용하며, 점진적으로 증량하여 50/1000mg 으로 1일 2회, 1회 1정까지 증량할 수 있다.

2. 메트포르민 단독요법으로 혈당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환자 :
 이 약의 초기용량으로 1일 빌다글립틴 100mg 과 메트포르민 기존투여용량을 투여한다.
 이 약의 초기용량은 환자의 현재 치료요법에 따라 정하며, 이 약 50mg/850mg 또는 50mg/1000mg 1정을 아침저녁으로 1일 2회 복용한다.

3. 빌다글립틴과 메트포르민의 병용요법에서 전환하는 환자 :
 빌다글립틴과 메트포르민의 병용요법에서 이 약으로 전환하는 환자는 빌다글립틴과 메트포르민의 기존 투여용량으로 시작할 수 있다.

4. 설포닐우레아 또는 인슐린과 병용요법으로 사용하는 경우 : 빌다글립틴 50mg을 1일 2회(1일 총량 100mg) 투여하고 메트포르민은 기존투여용량과 유사하게 투여한다.
 - 이 약을 설포닐우레아와 병용하는 경우, 저혈당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설포닐우레아의 용량의 감소가 필요할 수 있다.

이전에 다른 경구용 혈당강하제에서 이 약으로 전환하는 경우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검토한 연구는 실시되지 않았다. 제 2형 당뇨병 치료요법의 어떠한 변화도 혈당조절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적절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약의 복용을 잊은 경우 그때 먹어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다음 식사와 같이 복용하며, 복용을 잊은 약을 보충하기위해 한 번에 두 배의 용량을 복용하지 않는다.
간장애 환자
이 약을 투여하기 전 ALT 또는 AST 수치가 정상 상한치의 2.5배를 초과하는 환자를 포함하여 간장애의 임상적 혹은 검사적 증거가 있는 환자에게 이 약은 권장되지 않는다.

가격:  
-50/500mg: 310원/1정
-50/850mg: 327원/1정
-50/1000mg: 333원/1정

포장단위: 60정(10정/PTP 포장 × 6)


부작용: 설사, 상기도 감염, 두통, 저혈당, 설사, 구역, 구토, 복통
 
약물상호작용: 인슐린, 다른 혈당강하제, 스테로이드, 베타차단제, MAO 억제제, 갑상선 호르몬, 경구용 피임약, 알코올 등

의약품안전성정보(DUR):

병용금기 [ Iobitridol ], [ iodised oil ], [ Iodixanol ], [ iohexol ], [ Iomeprol ], [ iopamidol ], [ Iopromide ], [ iotrolan ], [ Ioversol ]
임부금기 
ㆍMetformin : 2등급 ,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 부득이하게 사용
ㆍVildagliptin : 2등급 ,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 부득이하게 사용
용량주의 Metformin/Vildagliptin : 1일 최대 투여량 - 메트포르민 2,000mg/빌다글립틴 100mg
 
회사명: 한국노바티스(Novartis Korea)
 
제네릭제품: 가블리메트정(신풍제약), 빌가드엠정(삼진제약), 빌다틴메트정(안국뉴팜), 에이브스메트정(안국약품), 힐러스메트정(한국유나이티드제약) 등

전문의약품은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