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ch1. 왜 오케팅인가
1. <주식>은 돈, 시간, 열정, 전략, 신념 등이 있어야 하고, <사업>은 통찰력, 패기, 포용력, 비전 등이 필요하다.
2. 오케팅은 알파벳 O와 marketing을 합성한 말이다.
3. 자신을 포장하는 것(마케팅)과 알리는 것(광고)은 50대 50 비율이 좋다.
4. 절대 사장만 주인이 되어서는 안된다. 모든 구성원이 주인 의식이 있어야 한다.
ch2. 오두환의 생계형 오케팅
1. 진정한 광고는 빛나게 하고 높이는 것이다.
2. 마케팅과 광고는 누군가를 도와주고자 하는 간절함을 담아 도와주어야 한다.
3.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실험할때 한번 정했으면 3개월 이상은 꾸준히 기다려 보길 권한다. 그 후 전략을 수정하여 3개월 동안 진행해야 한다.
4. '신의 한 수'는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에서만 나타난다.
5. 공략 대상 설정, 차별화 전략, 경쟁 분석, 가치 개발 시도,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제시하라.
6. 목표는 항상 무너지게 되어 있다. 목표는 다시 세워서 될 때까지 하면 된다.
7. 모두가 정답이라고 생각하던 것도, 누구든 정답이 아니라고 말하는 때가 온다.
8. 마케팅적인 접근과 문제 파악, 문제해결에 관한 사고가 습관화되어 있다면 어떤 경쟁에서도 승리할 수 있다.
9. 습관이 믿음과 확신으로 바뀔 수 있도록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10. 습관이 계속되면 성격이 된다. 나쁜 성격을 바꾸는 유일한 방법은 좋은 습관을 습관화하는 것뿐이다.
11. 스스로 질문하고 발상을 전환하여 답하는 습관을 길러라.
12. 능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스스로 기회를 만드는 사람은 드물다.
13. 당신의 달란트를 찾고 싶은가. 당장 다른 이들을 도와라. 누구여도 좋다. 그들이 당신의 달란트를 말해 줄 것이다.
ch3. 무엇이든 되게 하는 오케팅
1. 퍼스널 브랜딩의 시대에 자신을 팔 수 있는 사람만이 살아 남는다.
ch4. 보물선 항해 오케팅 6편 15계
1. 처음부터 거대한 것이 아니어도 영혼을 다해 큰 것을 만들어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위대해질 수 있다.
2. 원대하게 꿈꾸고, 이룰 것을 믿고, 간절히 원하고, 뜨겁게 전진하라.
3. 오케팅 항해에서 올바른 보물 설정하는 7가지 조건
1) 보물은 대의를 이루기 위한 과정으로 존재해야 한다.
2) 자신을 비롯한 모든 항해자에게 이득이 되어야 한다.
3) 내가 갖고 싶은 모든 것을 모두 갖고 싶게 만들어라.
4) 최소 1년 이상 투자만 하더라도 그만큼의 충분한 가치가 있는 보물이어야 한다.
5) 보물은 보관용이나 과시용이 아니어야 한다.
6) 보물들은 서로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7) 끝내 찾지 못하더라도 충분히 보람이 있을 만한 보물이어야 한다.
4. 다양한 목표를 세우고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찾아내라. 찾았다면 순서대로 이뤄 내야 한다.
5. 목표를 이루었다면 끊임없이 재설정해야 한다.
6. 문제를 철저히 파악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라. 그리고 늘 새로운 문제를 찾는 습관을 길러라.
7. 경쟁자들은 당신이 발전할 수 있도록 교훈을 주는 스승이다. 경쟁자의 무능력함에 한탄하고, 비양심적인 행태에 분노하고, 진정성에 감탄하고, 뛰어남에 경의를 표하라. 그렇게 가르침을 받아 청출어람이 되어라.
8. 광고의 8원칙
1) 바라보게 하라.
2) 다가오게 하라.
3) 생각하게 하라.
4) 필요하게 하라.
5) 소망하게 하라.
6) 구매하게 하라.
7) 만족하게 하라.
8) 전파하게 하라.
9. 불만을 듣고 해결하라. 결과만 보지 말고, 과정을 분석하고 판단하라. 좋은 과정이 좋은 결과를 만든다.
10. 우연히 걸어가지 말고, 계획하고 의도적으로 걸어가라.
느낀 점:
1장은 어떻게 오케팅으로 상위 5% 부자가 될 수 있는지 개인과 사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2장에서는 저자가 살아가며 오케팅을 어떻게 적용했는지 알려주는 실제 에피소드를 말해준다.
3장은 본격적인 오케팅 설명에 앞서, 큰 틀에서 내용을 간략히 짚어준다.
4장에서는 오케팅을 실전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6편 15단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절대 사장만 주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모든 구성원이 주인 의식이 있어야 한다.
- 예전에는 현장에서 '내가 회사의 대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업무를 처리했었는데, 지금은 회사의 분위기상 이런 마음가짐이 많이 사라진것 같다. 내 자신도 조금 안타깝고, 회사도 안타깝게 느껴지는 요즘이다.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실험할 때 한번 정했으면 3개월 이상은 꾸준히 기다려 보길 권한다. 그 후 전략을 수정하여 3개월 동안 진행해야 한다.
- 좋은 습관을 만드는데 최소 3개월이 걸리듯, 무슨 일이든 최소 3개월 이상은 지속해 봐야 결과를 알 수 있는 것 같다. 3개월 후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그때 다시 실패를 정확히 분석하고 진행해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최근 업무에서도 3개월 버티니 다시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래서 다시 전략을 수립하여 접근하려고 계획 중이다.
목표는 항상 무너지게 되어 있다. 목표는 다시 세워서 될 때까지 하면 된다.
- 항상 내 뜻대로 되는 일은 없다. 무너질 때마다 좌절하지 않고 일어나 도전하는 게 중요하다. 실패를 실패에서 끝내고 싶지 않다.
마케팅적인 접근과 문제 파악, 문제해결에 관한 사고가 습관화되어 있다면 어떤 경쟁에서도 승리할 수 있다.
- 마케팅적인 접근과 문제 파악을 해본 적은 없다. 하지만 문제해결에 관한 사고는 자주 하려고 한다. 이제는 나도 마케팅적으로도 문제를 접근하고 파악해 보아야겠다.
스스로 질문하고 발상을 전환하여 답하는 습관을 길러라.
- 이 부분은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레 생각이 조금 확장된 것을 느낀다. MBA 원우들의 말에 의하면 어떻게 그런 답변을 할 수 있느냐?라고 물어보는 경우가 가끔 있어 뿌듯함을 느끼기도 한다.
능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스스로 기회를 만드는 사람은 드물다.
- 이직한다고 해서 내 목표를 이룰 능력이 발휘되는 것 같지는 않아 스테이 하기로 결정했다. 여기 남아 조금 더 기회를 엿보기로 하고 실력을 연마할 생각이다.
당신의 달란트를 찾고 싶은가. 당장 다른 이들을 도와라. 누구여도 좋다. 그들이 당신의 달란트를 말해 줄 것이다.
- 나의 달란트는 무엇일까? 궁금하다. 어떤 이들을 도울 수 있는지 찾아보자.
저자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을 공유하고,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자 책을 출판했다고 한다. 나도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고,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은 게 꿈이다. 우연히 걸어가지 말고, 계획하고 의도적으로 목표를 향해 걸어가야겠다.
이 책을 읽고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느껴졌다. 아마도 이런 적은 처음인 것 같다. 주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사업적으로나 인간적으로 한 단계 성장하는 모습을 그려보면 마음이 뿌듯해진다. 이유는 같이 성장해 나가고 싶기 때문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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